과학철학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과학 철학은 과학에 대한 철학적 반성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특히 과학적 방법에 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한다. 이렇게 과학에 대해 관심을 갖는 까닭은 과학이 인간의 지적 활동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통념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에 대해서 크게 반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과학을 그렇게 성공적이게끔 한 특유한 방법, 즉 과학적 방법이란 것이 있는가?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인가? 만일 그러한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보편적인 지위를 갖는 것일가? 이와 같은 것들이 과학철학의 주제이다.

과학철학의 출발: 과학철학이라는 분야가 별도로 발전한 것은 20세기에 시작된다. 20세기의 첨예한 논쟁거리 중의 하나가 어떤 입장을 과학으로 보고 어떤 입장을 과학이 아닌 것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과학철학은 이러한 문제, 즉 과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서부터 출발한다.

과학적 방법론: 과학이 과학이게끔 하는 것, 그래서 과학과 과학이 아닌 것의 가장 핵심적인 차이점은 과학적 방법에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똑같이 인간의 마음에 대해서 다루더라도, 예를 들어서 논리적이지 않은 설명으로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이론이 있고, 또 다른 하나는 앞뒤가 맞는 설명으로 인간의 마음을 이해한다면 후자가 좀더 과학적일 것이다. 따라서 과학의 특성은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인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서 과학철학은 과학적 방법에 대해서 관심의 초점을 맞추게 된다.

하지만 과학철학이 과학에 대한 철학적 반성이므로, 반드시 과학적 방법에만 그 내용을 국한시킬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다. 과학철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부 주제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1. 과학의 논리: 연역적 추론 ↔ 귀납적 추론
2. 과학의 방법: 가설연역적 방법, 반증주의, 귀추적 방법.
3. 역사적 접근: 쿤의 패러다임 이론.
4. 과학적 설명: 연역법칙 모델, 귀납, 통계 모델, 실용주의 모델.
5. 과학이론의 구조와 역할: 논리경험주의, 이론 환원.
6. 과학적 실재론
7. 확률의 문제.

 

 

 

 

 

 

 

 

 

 

 

 

 

 

 

 

<철학, 지식이 아닌 지혜>

 

 

 

 

 

 

  공지 사항
  제가 인문학 공개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홈피의 게시판들을 정리합니다.
  이건, 공지사항이라기보다는 선전인데...^^
  공부 자료실
  언어분석철학의 한계와 실패
  언어분석철학: 언어에 대한 그림이론에서 규약으로의 관...
  언어적 절대주의(linguistic absolutism): 논...
   

 

 

 

 

 


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파깨비에게 있으며, 각 게시판의 내용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