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
<글쓰기, 말하기, 토론, 그리고 논리>


q여러분은 잘 생각하세요? 생각하는 능력 - 이것을 키우기 위해 연구하고 가르치는 철학 분야가 '비판적 사고' 분야입니다. 저도 서울대에서 2009년부터 "논리와 비판적 사고"라는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철학 전공자들은 묘한 취향들이 있는데, 그것은 응용분야, 응용학문에 대해서 관심을 덜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 아마도 변하지 않는 것, 영원한 것에 대한 갈망이 철학을 전공하면서 마음 속에 뿌리를 내리기 때문이 아닐까요. 억지일지 모르지만 그렇게 생각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런 까닭에 저는 박사과정에서 논리학을 전공하였고, 그 동안에 '비판적 사고'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학생들에게 가르치다보니 '비판적 사고'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더군요. 제가 가르치기 때문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누구든 무엇인가를 잘 하기 위해서 결국에는 '생각을 잘 해야 하는 것'을 빠뜨릴 수 없기 때문이지요.

이 비판적 사고에 대한 저의 최근(2011년) 저술이 "나를 성장시키는 생각의 기술"이구요, 이 사이트의 내용 일부도 그 내용의 확장, 혹은 부수적으로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책에서 나름대로 체계적인 설명을 했고, 또 다른 책들이 '비판적 사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저의 개인적인 흥미와 취향을 따라서 다소 난삽하더라도 자유분방하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재미있게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럴 수 있다면... 그럴 수 있겠죠?^^


개론적 내용


진정한 생각을 위하여


ㅂ 타당한 논증의 도구들
(이 내용은 <나를 성장시키는 생각의 기술>이라는 책에 포함시키려고 썼다가, 다른 내용과 균형이 맞지 않고 지나치게 학구적이라서 생략한 것입니다. 하지만 비판적 사고를 보다 진지하게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여기에 싣습니다)

  1. 연역 논증
  2. 논리학의 역사를 조금 살펴보자.
  3. 연역논증의 도구들: 명제논리
  4. 연역논증의 도구들: 고급논리학(1차술어논리)
  5. 벤다그림(벤다이어그램)
  6. 그 밖의 연역적 논증방식들

 

 

 

<나를 성장시키는
생각의 기술
>

 

 

 

 

 

 

  공지 사항
  제가 인문학 공개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홈피의 게시판들을 정리합니다.
  이건, 공지사항이라기보다는 선전인데...^^
  공부 자료실
  언어분석철학의 한계와 실패
  언어분석철학: 언어에 대한 그림이론에서 규약으로의 관...
  언어적 절대주의(linguistic absolutism): 논...
   

 

 

 

 

 


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파깨비에게 있으며, 각 게시판의 내용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