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르스키 진리론의 철학사적 이해

 


논리실증주의자들의 딜레마 개요

논리실증주의의 출발: 모든 참된 지식과 의미있는 사고가 엄밀하고 묭료하게 진술될 수 있는, 논리적으로 순수한 언어라는 개념 - 매혹적.

--> 진리의 궁극적 근원: 기본 문장, 원자 문장, 혹은 기록 문장.
-> 모든 의미의 궁극적 근원: 원초적인 무정의 용어
-> 이 표현들의 참 및 의미: 개념적 연구와 이론적 연구를 연결시켜 주는 것.

문제: 이런 표현들의 참과 의미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논리실증주의자의 딜레마에 대한 상세한 설명

실증주의의 목적은 과학의 '합리적 재구성'이라는 분석적 작업을 해 내려하는 것.

그런데 이러한 실증주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가 생겨남.
1> 언어와 실재 간의 표현할 수 없는 관계를 언급하는 것. 이것도 역시 형이상학. 이것은 무의미함
2> 과학적 진리를 객관적인 것과 동떨어진 것으로 만듦

이에 대한 해결: 타르스키 - 의미론적 진리 정의.
1> 형이상학적 논쟁에 진리 개념이 말려 들어가는 것을 막음.
2>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용어로, 진리에 관한 형식적으로 올바르고 명료한 의미론적 분석을 제공함 --> 초기 분석 철학자들의 직관을 옹호함.

타르스키: 진리를 특수한 유형의 형식 언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 방법: 문장의 참을 형식 언어의 구성요소인 낱말의 특수한 의미론적 속성에 의해 설명함.

 

타르스키의 형식화

(1) 한 언어의 열린 문장, (2)대상의 순열, (3) 그리고 (1)과 (2)의 관계인 만족 개념을 도입함.

--> 모든 닫힌 문장의 참은, 그것이 형성되는 열린 문장의 만족의 함수로 정의됨.

타르스키 방법의 특징: 논리학과 집합론의 전문적인 기술을 채택 --> 이것을 철학적 진리 개념에 적용함.
└-->2가지 특징(2가지 환원성):
1> 진리나 상응 개념을 1차적인 의미론적 개념으로 환원시킴.
- 타르스키 이전: 상응적 진리 개념의 형식이 부정확하고 애매함.
- 타르스키: 진리와 의미의 관계를 엄격한 논리적 기호 체계로 포착함. --> 정확한 의미 부여.
2> 의미론 자체를 과학적으로 수용가능한 비의미론적 개념으로 환원
- 정의: 논리학, 문법, 집합론 개념 외에는, 문제있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음. - 이러한 방식으로 만족의 개념을 도입함.

결과: 물리주의적 언어에서 진리와 만족이 순수하고 의미있게 도입됨.

칼 포퍼의 평가: 언명이 사실과 상응한다고 할 때 무엇을 의미하는가? 타르스키는 이 까다로운 개념을 보다 단순한 개념('만족')으로 환원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타르스키의 의미론(방법)

1) 의미론이란?(외연적 학문) : 한 언어의 표현들과 그 표현이 지시하는 대상이나 사태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들에 관한 고찰의 총체.

의미론적 개념들의 예) 지시, 만족, 정의, 특히 진리

진리: 표현과 대상 간의 관계가 아니라 표현의 속성을 의미함.
--> 이것이 의미론적인 까닭: 낱말의 의미를 설명하려고 했던 앞서의 모든 형식화는 문장 자체를 지시할 뿐만 아니라, 그 문장이 '이야기하는' 대상이나 그 문장이 기술하는 '사태'도 지시했다고 볼 수 있다. 더구나 엄밀한 진리 정의를 얻는 가장 자연스럽고 단순한 방식은 다른 의미론적 개념, 즉 만족 개념을 사용하는 것으로 판명된다.


ㅂ The Semantic Conception of Truth(해설판)

 

 

 

 

<철학, 지식이 아닌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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