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실천 철학

 

1. 칸트 도덕 철학의 요체

그 자체로서 선한 것은 오직 선의지뿐이다.

선의지 : 옳은 행위를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택하는 의지.

행위의 결과에 대한 고려나 마음의 자연적 경향성에 의한 의향이 아니다.

이 때 선을 지향하는 의지 작용에는 선 개념이 선행되어야 한다. 도덕 법칙도 선험적으로 인식한다.

도덕 법칙 : 선 개념의 근거점. 도덕 법칙은 자명하다.

 

2. 도덕 철학의 내용

순수 실천 이성의 원칙(기본 법칙) - 순수 이성의 유일한 사실

: 너의 의지의 준칙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 타당할 수 있도록 행위하라.

인간에게 도덕은 언제나 당위이며, 도덕적 행위는 인간 이성에게 의무이다.

도덕 법칙은 인간 이성이 선의 이념에 따라 자기 자신에게 강제적으로 부여하는 규범이다.

정언 명령 : 도덕 법칙은 무조건적인 준수를 요구한다. 그래서 정언 명령이다.

↔ 가언 명령 : 조건적인 명령이다. 예) 네가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가정) 이 책을 읽어라.

그것은 인간 이성이 스스로 제정한 규율, 즉 자율이다.

칸트의 도덕 철학은 신의 계율이 아니라 인간의 도덕 감정에 의한 관념이다.(경험주의 도덕관)

어떻게 선의 이상에 따라 순수한 이성이 인간에게 부과하는 이 명령을 "자연적인 감성적 존재자"로서의 인간이 준수하는가?

우리가 도덕 법칙을 자명한 것으로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바로 우리의 의지가 자유롭다는 직접적 증거이다.

완전한 자발성으로서의 도덕 행위를 가능케 하는 의지의 자유는 자연 안에 있는 것은 아니며, 자연적 존재자로서의 인간에 속하는 것이 아니다. - 초경험적 초월적.

 

인격성의 개념 - 책임(=의지가 자유롭다)

인격 내의 인간성은 신성하다. - 자율성이 인간과 이성적 존재자의 존엄성의 근거이다.

그 자체로 존엄한 인간은 "목적 자체"이다.

인격 즉 목적 - 실천 명령.

 

너 자신의 인격에서나 다른 모든 사람의 인격에서나 인간(성)을 목적으로서 대하라.(정언명법)

 

 

 

<철학, 지식이 아닌 지혜>

 

 

 

 

 

 

  공지 사항
  제가 인문학 공개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홈피의 게시판들을 정리합니다.
  이건, 공지사항이라기보다는 선전인데...^^
  공부 자료실
  언어분석철학의 한계와 실패
  언어분석철학: 언어에 대한 그림이론에서 규약으로의 관...
  언어적 절대주의(linguistic absolutism): 논...
   

 

 

 

 

 


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파깨비에게 있으며, 각 게시판의 내용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