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카토스의 연구 프로그램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의 특징: 구조로서의 이론 - 이론 체계가 가지는 구조를 설명. 즉 라카토스는 실제로는 복잡한 이론을 하나의 구조적 전체로 파악하고자 한다. 중요한 과학상의 진화/진보는 구조를 갖는다고 보고 있는 이론이다.

이론을 구조적 전체로 파악하는 근거

1) 역사적으로 이론은 조직화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그렇기 때문에 개별언명에 의해 이론 전체가 폐기된 적이 없다.

2) 개념은 정합적으로 구성된 이론을 통해서만 정확한 의미를 획득한다.

과학의 발전: 연구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개방 구조를 가진 이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예) 18-19세기 물리학자들에게 뉴튼의 역학: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했기 때문에, 뉴튼적 역학 체계로서 물리적 세계를 설명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연구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중핵'과 '보호대' - 부정적 발견법과 긍정적 발견법을 통해 지속됨.

- 프로그램의 중핵: 프로그램의 정의적 특성을 담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그 프로그램이 채택한 기본 원리
- 보호대: 이론의 보조가설들, 초기 조건 등... 이 보호대는 이론의 중핵을 반증으로부터 보호한다. 그러므로 이론과 관찰경험이 불일치할 경우에 중핵이 아니라 보호대를 수정하게 된다.

- 부정적 발견법: '해서는 안되는 것을 지시' - 먼저 회피해야할 연구 경로를 지정해줌.

특정 연구 프로그램으로서의 이론을 수용하고자 할 때 중핵을 수정해서는 안되며 보호대만을 수정할 수 있다.
이렇게 프로그램의 중핵을 수용하는 것은 쿤의 패러다임 수용과 마찬가지로 과학자의 결단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달리 말하면 이것은 연구자들이 변칙사례들을 직면하여 이론을 변경, 수정하여야 할 경우, 어떤 변화로부터도 보전해야 할 부분을 지시하는 규칙이다. 이 부정적 발견법은 연구프로그램의 중핵을 이룬다.

- 긍정적 발견법: '해야하는 것을 지시'

연구프로그램의 전개 방향을 지시해주는 개략적 지침 역할.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하기 위한 부가적 전제를 이론의 중핵에 첨가함. 이것은 보조가설의 수정 및 첨가 또는 용어의 의미론적 재해석이라는 형태를 취하며 이론의 중핵을 보호하는 이른바 보호대를 이룬다.

이론적 진보: 한 연구프로그램의 이론들이 다른 연구프로그램의 이론들보다 더 많은 경험적 내용을 가지면, 이러한 이론들의 시리즈는 "이론적으로 진보적"이라고 본다. 그러기에 쿤에게서 핵심적이었던 패러다임간의 비약성이라는 문제는 연구프로그램 방법론에서는 제기되지 않으며 합리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여지를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연구 프로그램으로서의 변천 과정

1) 중핵을 중심으로, 반증에도 불구하고 계속 행해짐으로써 드디어 세련되고 적합한 보호대를 구성.
2) 하나의 프로그램이 과학적 테스트를 받는 단계: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증이 아니라 확증이다.
3) 이론이 살아남기 위해서 확증할 수 있는 새로운 현상을 예측.
4) 과학적 테스트에서 실패하면 다른 중핵을 중심으로 한 연구 프로그램과의 경쟁에서 도태됨.

(새로운 현상을 예측하는 것을 전진적 성격이라고 규정할 수 있으며, 반대로 퇴행적 성격이라 함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이 폐기될 시기를 생각하면 된다.)

연구 프로그램의 테스트 기준

1) 미래의 탐구를 위한 명확한 프로그램을 도출해내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일관적이어야 한다.
2) 적어도 때때로 새로운 현상을 발견해내야 한다.

단일한 연구프로그램 내부의 연구 방법론은 보호대의 확장/수정에 의해서 이루어짐. 임시방편적인 수정은 허용되지 않는다. 또한 중핵을 수정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연구 프로그램의 포기와 같다.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방법론은 쿤과 마찬가지로 거시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쿤과 달리 거시적 수준에서도 객관적 평가 기준이 있다고 본다. 그는 쿤의 통찰을 수용하면서도 포퍼류의 합리주의를 계승하고 있다. 그는 포퍼의 반증 개념을 경험적 사실과 복수의 경쟁이론들로 확대 해석한다. 이 경우 반증은 철저히 역사적인 사건으로 이해된다. 그것은 특별한 대안이론이 존재한다는 역사적 조건 하에서만 작동하는 것이다. 하나의 반증사례가 해당이론을 폐기하지 않는다는 쿤의 변칙사례의 개념을 원용하고 있다.

 

 

 

 

 

 

 

 

 

 

 

 

 

 

 

 

 

<철학, 지식이 아닌 지혜>

 

 

 

 

 

 

  공지 사항
  제가 인문학 공개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홈피의 게시판들을 정리합니다.
  이건, 공지사항이라기보다는 선전인데...^^
  공부 자료실
  언어분석철학의 한계와 실패
  언어분석철학: 언어에 대한 그림이론에서 규약으로의 관...
  언어적 절대주의(linguistic absolutism): 논...
   

 

 

 

 

 


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파깨비에게 있으며, 각 게시판의 내용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