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지시이론과 인과적 지시 이론의 비교

 

 

<기술적 지시이론의 특징과 문제점>

지시가 기술이나 의미 등의 언어적 요소의 매개를 통해 간접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기술적 지시이론의 핵심내용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입장에 따르면 언어 표현과 관련된 기술이나 의미가 변하면 지시체도 따라서 변하게 된다.

일상적 이름이나 보통 명사들이 속성들의 집합체인 의미를 가지며, 의미가 지시체를 결정한다.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이름이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중 마지막 철학자',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 '플라톤의 가장 유능한 제자' 등의 속성들의 집합을 의미로 가지며, 이러한 속성 집합을 만족시키는 대상을 지시한다. 거꾸로 생각하면, 이러한 성질들의 고유한 집합을 뜻하는 어떤 이름에 의해서도 아리스토텔레스를 지시할 수 있게 되기도 한다.

기술적 지시이론의 문제점: 어떤 이름을 사용할 때, 그 지시체가 무엇인지를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일상에서 직히적으로 지시할 수 있는 온갖 것을 지시하는데, 이 때, 기술적 내용을 줌에 따라 지시체에 대한 자연스러운 설명이 가능하다. 인과적 지시이론은 결국 어떠한 본질을 전제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는 데 비해서, 기술적 지시이론은 이러한 본질주의를 피하고, '다발', '가족 유사성'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인과적 지시이론의 특징과 문제점>

언어적 매개없이 인과적 연쇄와 같은 직접적 방식으로 지칭이 가능하다는 입장이 인과적 지시이론의 입장이다. 이 입장에 따르면, 언어 표현이 일단 인과적 연쇄를 통해 한 지시체와 관계를 맺으면 항상 그 지시체를 고정적으로 지시한다.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이름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관계는, 기술 어구 등에 의해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명명자가그 이름을 직접적으로 그 사람에게 붙임으로써 관계가 맺어진다. 최초의 명명식에 의해 붙여진 이름은 인과적 연쇄를 통해 다른 사람에 의해 사용될 수 있다.

 

 

 

 

 

 

 

 

 

 

<철학, 지식이 아닌 지혜>

 

 

 

 

 

 

  공지 사항
  제가 인문학 공개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홈피의 게시판들을 정리합니다.
  이건, 공지사항이라기보다는 선전인데...^^
  공부 자료실
  언어분석철학의 한계와 실패
  언어분석철학: 언어에 대한 그림이론에서 규약으로의 관...
  언어적 절대주의(linguistic absolutism): 논...
   

 

 

 

 

 


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파깨비에게 있으며, 각 게시판의 내용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