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게의 논리철학의 핵심
-
철학사적 중요성

 

참고문헌: M.K. 뮤니츠/박영태 역(1996), 『현대 분석철학』, 서광사, 129-151쪽.


프레게 철학에 대한 상세한 설명: 프레게의 철학

<프레게와 분석철학의 연관성>

현대 분석철학 발전의 초창기에 결정적으로 기여를 한 세 사람을 꼽으라면 러셀, 비트겐슈타인, 카르납을 들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철학은 모두 프레게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았다. 쉽게 말해서 프레게의 철학이 없었다면 이 세사람의 철학은 달랐을 것이며, 현재와 같이 영향력있는 형태로 발전하지 못했을 것이다.

 

<프레게 소개>

고틀로프 프레게(1848-1925)는 예나 대학의 수학과 교수였다. 수학자로서의 그의 연구작업은 사실상 단 하나의 문제, 즉 수학의 견고한 논리적 기초를 제공하는 문제에 국한되었다.

수학의 논리적인 기초에 관한 그의 견해들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프레게는 수학자로서의 그의 작업을 명료하게 만들고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철학적 주제들에 관한 견해들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고도 필요한 일임을 발견하였다.

그의 저서들 중에서 대략 반 정도가 이러한 철학적 주제들에 집중하였다. 이러한 저서들 속에서 프레게는 논리-언어적인 종류의 여러 선구적인 관념들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 관념들이 가지고 있는 창조적인 신선함과 생산성은 분석적 전통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대표적으로, 러셀, 비트겐슈타인, 카르납 등)

철학적으로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는 프레게의 연구는 다른 위대한 철학자들의 연구 작업과 대조해 볼 때 그 범위가 매우 협조할지라도, 그 자신의 제한된 범위의 철학적 관심 내에서 그가 말하고자 했던 내용은 매우 중요하다.

 

<프레게의 철학 내용>

프레게의 작업에 있어서 초반부터 가장 나중 시기까지 이루어진 연구와 저서들의 내용을 보면 주목할 만한 통일성이 있다.

프레게의 초창기 주요 연구 성과는 1879년에 발간된 <개념표기법>이다. 이 책 속에서 그의 철학의 관념들이 맹아적인 형태로 많이 발견된다.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은 논리학의 전체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성과물들 중의 하나이다. 그 당시 프레게의 동료들은 그가 이룩한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작업에 대한 현대의 평가는 '위대한 작업'이라는 것이며,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학자는 거의 없다.

이 작업에서의 프레게의 목적은 산수의 증명들에 대한 엄밀한 논리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레게는 이 분야에서 현대 기호 논리학의 효시가 되는 개념적 표기의 체계-논리학의 체계-를 새로이 고안하였다.

매우 중요한 프레게의 업적 중 하나는, 수학적 개념인 함수(function)와 논리적 개념인 개념(concept) 간ㅇ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어떤 유사성이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이 지적을 통해서 고전적인 '술어'의 개념이 현대적인 '관계'의 개념으로 바뀌게 된다. (프레게의 철학적 논리학, 함수에 대한 Frege의 논리적 개념 참조)

프레게는 명제들 간의 상호 관계들이나 명제들의 구조적인 내부 구성 요소들을 표현하고 있는 논리적 기호의 사용을 명료하게 만들면서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관한 철학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작업이 의미론, 언어 철학, 논리 철학의 체계를 개발하는 시발점이 되엇따.

프레게의 헌신적 노력으로 인해서 논리학의 주요 관념들이 현대적인 형식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추가적인 자료

1) 프레게의 일반 논리: Developmemt of Logic 8장


 

 

 

<영화로 읽는 윤리학>

 

 

 

 

 

 

  공지 사항
  제가 인문학 공개 강좌를 하게 되었습니다.^^
  홈피의 게시판들을 정리합니다.
  이건, 공지사항이라기보다는 선전인데...^^
  공부 자료실
  언어분석철학의 한계와 실패
  언어분석철학: 언어에 대한 그림이론에서 규약으로의 관...
  언어적 절대주의(linguistic absolutism): 논...
   

 

 

 

 

 


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파깨비에게 있으며, 각 게시판의 내용물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