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합리론

 

○ 지식(학문)의 나무

뿌리 : (인식론을 포함한) 형이상학

줄기 : 물리학(즉 자연철학)

가지 : 기타 학문들

○ 형이상학이란 : 궁극적인 실재의 본성에 대한 물음을 묻는 학문

예) "우주의 근본 요소는 무엇인가?"

- 유물론(혹은 물리주의자)의 대답 : 어떤 종류의 물리적 입자들이다.

- 관념론자의 대답 : 정신이나 마음이다.

- 이원론자(데카르트)의 대답 : 마음과 물질 모두 실재한다.

○ 인식론적 문제 :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데카르트는 자연의 법칙들이 선험적인(a priori) 추론에 의해 발견되어질 수 있다고 생 각하였다. 이 때 추론이란 '필연적인 진리인 전제들의 함축을 이끌어내는 문제'를 의미 한다.

○ 지식 획득 방법의 구성 규칙들

(1) 의심할 여지가 없는 명제는 참으로 받아들이라.

의심할 여지가 없는 명제란? : (선험적으로) 마음에 명석 판명한 명제를 의미

직관 : 감각과 상상에 독립적인 추론의 기능 (예지적 직관)

연역 : 한 명제가 다른 명제로 논리적으로 도출되는 과정.

연역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초기 명제가 의해 직관에 의해 획득되어야 한다.

직관적 명제는 선험적이고 마음에 명석 판명하게 나타난다.

(2) 문제를 필요한 여러 부분으로 나누라.(분석의 단계)

(3) 단순한 것에서 출발해서 복잡한 것으로 나아가라.

복합적인 명제는 직관에 의해 알려질 수 있는 명석, 판명한 명제로 분석된다. → 공 리적 사고.

(4) 논증의 타당성을 점검하라.

○ 지식 : 선험적인 명제들로부터 출발, 연역적인 추론에 의해 발견되어질 수 있는 것.

감각 경험에 독립적인 선험적인 명제들로부터 연역된 것.

본유적 관념 :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확실한 관념.

본유 관념의 논리적 함축을 발견하는 일(앎, 지식)

⇒ 수학에는 들어맞을지 모르지만 물리적 세계에 관한 지식은 선험적인 명제들로부 터 연역적으로 추론되어진 것이 아니다. 관찰과 실험, 즉 감각 경험이 중요하다.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데카르트에 있어서도 수학이 학문의 기본 모형이다.)

○ 지식의 요구 조건

- 의심할 여지없는 것(논리적으로 확실한 것)에서 출발

체계적 의심 → 의심여지가 없는 생각하는 자아에 도달.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의심의 방법이 외부 세계의 존재에도 적용될 수 있나?

감각을 통해 획득된 지식, 사물의 독립적인 존재 의심.

(1) 나의 감각은 종종 나를 속인다.

그러므로 항상 나를 속일 가능성이 있다. : 감각의 불확실성

(2) 지금 꿈꾸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 감각의 불확실성

- 내가 어떠한 감각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속임수를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감각과 감각 자료의 구분 : 우리 앞에 어떤 사물이 있다는 것은 의심할 수 있다. 하 지만 그것을 보고 있다는 감각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할 수 없다.

- 꿈에 의해서 속임을 당하는 것은 감각에 의해 속임을 당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생 각.

나를 종종 속이는 감각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속임과 속이지 않음(꿈과 깨어있음)의 구별은 속임을 인식하는게 전제조건이다. : 속 고 있는 순간에는 속임과 속이지 않음을 구별할 수 없다.

감각이 믿을만하지 못하다는 말도 감각 자료의 확실성은 인정한다.

○ 지각의 표상 이론 ↔ 실재론

- 소박 실재론 : 물리적 대상은 우리가 지각한느 속성들을 가지고 있다.

- 표상 이론 : 둥금, 녹색, 매끄러움은 사적인 대상이다. 우리가 경험하는 한에서만 존 재하는 일시적인 대상이다.

·감각 자료는 사적이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물리적 대상으로 곧바로 나아갈 수 없 다.

·단지 다른 감각 자료와 비교할 수 있을 뿐이다.

→ 데카르트, 로크(관념)

→ 버클리 (감각의 관념)

→ 흄 (감각 인상)

→ 러셀 (감각 자료)

→ 에이어 (감각 내용)

·외부 세계는 직접적이지 않고 관념에 의해 구성된 것.

○ 데카르트가 물체를 가정하는 이유

물체를 가정하는 것은 그럴 듯한 것이고 증명된 것은 아니다.

존재자를 생각하는 것(thinking being) - 감각적인 것의 관념(수동적, 지각 능력)

실체 : 물체, 신, 마음.

- 신이 자연적인 성향을 부여 (외적 세계의 존재)

- 일차, 이차 성질 구별 받아들임 : 일차 성질 - 객관적

이차 성질 - 주관적

- 물질의 본질적 본성 : 연장성, 유동성, 운동가능성

 

 

 

<철학, 지식이 아닌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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