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원 철학과 논자시 문제들


여기서는 서울대학원 철학과 내부에서 시행하는 논자시 문제들을 제공합니다. 많은 부분 꽤 오랜 옛날의 문제들인데요, 그래도 이런 문제들을 풀다보면 철학과에서 중요시하는 철학적 문제들이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논자시는 "논문제출 자격시험"의 준말로서, 대학원에서 석사, 혹은 박사 학위를 받기 위해 논문을 제출할 자격을 검증받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을 통해서 학생들이 논문을 쓸만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논문에 관한 지식만이 아닌 철학 일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갖추었는지를 평가받는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 입시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은 논자시에서 출제되는 문제와는 달리 훨씬 더 포괄적인데, 그 정도 차가 클 뿐이므로 논자시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대학원 입시를 준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논자시 문제는 박사과정과 석사과정이 따로 되어 있기도 하고 어떤 문제는 통합적으로 되어있기도 합니다. 그것은 시기별로 철학과 내부 시행 양식이 바뀌어서 그런 것입니다. 최근 논자시 출제 양식은 과 조교들에게 문의하세요.>

: 이 문제들에 대한 답은 제 사이트 이곳 저곳에 산재되어 있는 철학공부자료들을 통해서 여러분 각자가 작성해 보아야 합니다. 모범답안을 달라-는 식의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미 철학 공부의 방향을 잘못 잡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형이상학

언어철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윤리학

과학철학

앞 면으로